소프트웨어/Refactoring & TDD

리팩토링의 필요성 및 주의점

falconer 2007. 6. 15. 13:58
☆ 리팩토링의 목적
- 소프트웨어를 보다 이해하기 쉽고, 수정하기 쉽도록...

☆ 리팩토링의 주의점
- 리팩토링은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변경하지 않는다.
-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코드를 리팩토링하지는 않는다.

☆ 리팩토링시, 아래 두 가지 구별된 작업을 위해 시간을 나누어야 한다.
- 기능 추가시, 기존 코드를 건드려서는 안 되고 단지 새로운 기능만 추가해야 한다.
테스트를 추가 하고, 테스트가 잘 작동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진행상황을 알 수 있다.
- 리팩토링시, 기능을 추가해서는 안 되고, 단지 코드의 구조에만 신경써야한다. 그리고 어떤 테스트도 추가하지 않는다.

☆ 리팩토링을 하는 이유
- 리팩토링은 소프트웨어의 디자인을 개선시킨다. 정기적인 리팩토링은 코드가 디자인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 리팩토링은 소프트웨어를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 코드를 더 읽기 쉽게 해준다.
- 리팩토링은 버그를 찾도록 도와준다. 코드를 잘 이해하게 되면 버그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 리팩토링은 프로그램을 빨리 작성하도록 도와준다. 리팩토링은 시스템의 디자인이 나빠지는 것을 멈추게 하여, 소프트웨어를 보다 빨리 개발할 수 잇도록 도와준다.

##읽기 어려운 프로그램은 수정하기가 어렵다.
##중복된 로직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은 수정하기 어렵다.
##실행중인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특별한 동작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은 수정하기 어렵다.
##복잡한 조건문이 포함된 프로그램은 수정하기 어렵다.

☆ 리팩토링 시기
- 삼진규칙 : 중복(비슷한) 된 것을 세 번째로 하게 될 때
- 기능을 추가할 때 : 수정해야할 코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 기능 추가가 쉽지 않은 디자인일 경우
- 버그를 수정해야할 때 : 버그가 있었다는 것을 몰랐을 정도로 코드가 명확하지 않았다는 뜻이므로
- 코드 검토(review)를 할 때

☆ 리팩토링이 어려운 경우
- 데이터베이스
〔이유〕데이터베이스 스키마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는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migration)
〔방법〕객체 모델과 데이터베이스 모델 사이에 별도의 소프트웨어 계층을 둔다. 이런 계층은 복잡 성을 증가시키지만, 많은 융통성을 제공한다. 처음부터 별도의 분리된 계층을 가지고 시작할 필요없이 객체 모델의 어떤 부분이 변하기 쉽다는 것을 알게 될 때 계층을 만들 수 있다.

- 인터페이스 변경
〔이유] 공표된 인터페이스일 경우
〔방법〕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쪽에서 이 변경에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때까지, 예전의 인터페이스가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호출하는 방법으로 예전의 인터페이스와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모두 유지.
→ 완전하지 않은 인터페이스를 공표하지 마라. 매끄러운 리팩토링을 위해 코드 소유권 정책을 수정하라.

- 리팩토링을 하지 말아야할 때
․코드를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할 때
․ 마감일이 가까울 때

☆ 리팩토링과 디자인
- 리팩토링은 디자인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리팩토링을 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디자인을 바꾸는 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처음부터 정확한 디자인을 해야한다는 부담이 있다. 리팩토링을 하게 되는 경우 사전 디자인은 필요하지만 궁극적인 솔루션을 찾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디자인이 단순해질 수 있다.

...Refactoring 2장, 마틴 파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