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실용주의 프로그래머

에반젤리스트(Evangelist)는 뭐하는 사람?

falconer 2008. 8. 14. 08:51

MS 에반제리스트에 블로그들.....


----------------------------------------------------------------------------------

제가 고객분들과 만나 처음 명함을 교환할  항상 듣는 , 에반젤리스트가 뭐죠?

에반젤리스트를 번역하면 "전도사", "전도자"라고 있을 것입니다. 문득 기독교의 전도사가 머리에 떠오르십니까? 어원은 같지만 쓰임새는 많이 다릅니다.
IT
분야에서는 우리말로 별도로 번역하지 않고, 그냥 에반젤리스트라고 부르는 것이 좋을 같습니다. 저는 "해당 기술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플랫폼, 제품, 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하는 사람"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싶습니다.

검색 엔진에 에반젤리스트를 입력하면 나오는 결과 값을 보면 야후코리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사이베이스 등의 회사에서 에반젤리스트 호칭을 가진 사람들을 보실 있습니다. 폭넓고, 깊은 지식과 열정을 가지고 현재 보유 고객, 잠재 고객, 경쟁사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흥미 관심을 유발시켜 관련 제품 서비스를 테스트 해보도록 하거나 개념을 검증해 보도록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고객이 현장에서 느끼는 아쉬움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솔루션 방향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반젤리스트는 기술에 대한 전문가지만 교만하지 않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최선을 다하여 돕는 자세가 요구됩니다. 또한, 전문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통해 거짓이 아닌 사실만을 이야기하려고 노력 하며, 겸손하고 친근한 응대 인간 관계를 통해 다시 만나고 싶고, 다른 고객을 소개 받을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 입니다. 데모를 통해 고객, 청중이 감동 받고 가치를 쉽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돕는 능력과 많은 대중을 상대로 강연 아니라, 1:1 미팅, 글을 통한 메시지 전달 다양한 방법으로 메시지 전달을 극대화 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는  

엔터프라이즈 플랫폼팀 팀장: 김경윤 부장
개발자
에반젤리스트(Developer Evangelist) : 강성재 차장, 김영욱 차장, 김대우 과장, 박중석 사원
IT Pro
에반젤리스트(IT Pro Evangelist): 백승주 과장
Embedded
에반젤리스트(Embedded Evangelist): 서진호 차장
아키텍트 에반젤리스트(Architect Evangelist): 장현춘 부장 (Solution), 신현석 부장 (Infra)
플랫폼 전략 조언가(Platform Strategy Advisor): 김제우 부장, 김국현 부장
사용자 경험 에반젤리스트(UX Evangelist): 황리건 과장 근무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http://blogs.msdn.com/eva/default.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