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C# & ASP.NET

실버라이트2와의 첫만남 - ScottGu's First Look at Silverlight 2 의 번역본

falconer 2008. 2. 27. 13:55

아래 글은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이사인 스캇 구슬리의 블로그에 게시된 First Look at Silverlight 2의 번역본 입니다. 아래 본문의 튜토리얼에 대한 번역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번역 : 오일석


실버라이트2의 첫만남

 

우리는 지난 9월에 맥과 윈도우를 위한 실버라이트 1.0을 출시했고 리눅스를 위한 실버라이트의 출시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실버라이트 1.0은 브라우저 상에서 풍부한 미디어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하고 Javascript AJAX 프로그래밍 모델 지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우리는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개발을 위한 실버라이트의 주요 업데이트가 될 실버라이트 2의 첫 번째 공개 베타를 곧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 글은 앞으로 몇 주 또는 몇 달에 걸쳐서 실버라이트 2에 대하여 보다 깊게 진행될 글 중 첫 번째 글입니다.

크로스 플랫폼 / 크로스 브라우저 .NET 개발

실버라이트 2는 닷넷 프레임워크의 크로스 플랫폼, 크로스 브라우저 버전이며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닷넷 개발플랫폼을 포함합니다. 개발자들은 VB, C#, Javascript, IronPython, IronRuby를 포함하는 여러 닷넷 언어를 이용하여 실버라이트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실버라이트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때 개발자와 디자이너간의 훌륭한 워크플로와 협업을 가능케 하는 비주얼 스튜디오 2008과 익스프레션 스튜디오용 도구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곧 나올 실버라이트 2 베타1RIA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풍부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포함합니다.

  • WPF UI 프레임워크 : 실버라이트 2는 보다 쉽게 리치 웹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WPF 기반의 UI 프레임워크를 포함합니다. 강력한 그래픽스와 애니메이션 엔진의 제공과 동시에 컨트롤, 레이아웃 도구, 데이터 바인딩, 스타일, 템플릿 스킨과 같은 상위 레벨의 UI 기능을 지원합니다. 실버라이트의 WPF UI 프레임워크는 닷넷 프레임워크 WPF UI 프레임워크의 일부분과 호환되고 개발자로 하여금 리치 크로스 브라우저 웹 응용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리치 데스크탑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에서도 기술, 컨트롤, 코드, 컨텐츠를 재사용 할 수 있게 합니다.
  • 풍부한 컨트롤들 : 실버라이트 2는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빠르게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하는 풍부한 빌트인 컨트롤을 포함합니다. 이번 베타 1에서는 core form controls(Textbox, Checkbox, RadioButton ), Layout management panels (StackPanel, Grid, Panel ), common functionality controls (Slider, ScrollViewer, Calendar, DatePicker ), data manipulation controls (DataGrid, ListBox 등)을 제공합니다. 빌트인 컨트롤은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멋진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서로 협업이 가능하게 만드는 템플릿 모델을 지원합니다.
  • 풍부한 네트워크 지원 : 실버라이트 2는 풍부한 네트워킹 기능을 제공합니다. REST, WS*/SOAP, POX, RSS, 표준 HTTP 서비스가 쉽게 사용 가능한 형태로 포함됩니다. 또한 실버라이트 클라이언트가 웹상의 소스로부터 직접 데이터와 리소스를 접근할 수 있게 하는 크로스 도메인을 지원합니다. 게다가 베타 1에서는 소켓 네트워킹 기능을 제공합니다.
  • 풍부한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 : 실버라이트 2는 컬렉션, IO, 제너릭, 쓰레딩, 국제화, XML, 로컬 저장소 등 닷넷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HTML DOM/Javascript와 닷넷의 통합을 위한 API와 데이터를 쉽게 가져오고 변환 가능하게 하는 LINQ, LINQ to XML 라이브러리 또한 지원합니다. 실버라이트의 닷넷 API는닷넷 프레임워크의 일부분과 호환합니다.

실버라이트2의 실행을 위해 내 컴퓨터에 닷넷 프레임워크를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버라이트 설치 프로그램은 위에서 설명한 모든 특징들을 포함하여 맥 OSX 또는 윈도우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다운로드 합니다.

실버라이트 2 베타1 4.3MB의 용량으로 컴퓨터에 처음 설치될 때 4-10초 정도 걸립니다. 실버라이트 2가 한번 설치되면 여러분의 웹 브라우저(IE, FireFox, Safari )에서 자동으로 실버라이트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실버라이트 2 튜토리얼: 간단한 Digg 클라이언트 만들기


저는 실버라이트 2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실버라이트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더불어 컨트롤, 레이아웃 관리, 네트워킹, 데이터 바인딩, 스타일, 사용자 정의 컨트롤, 템플릿 등에 숨어있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개념을 설명하고 파헤칠 단계별 튜토리얼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응용프로그램을 브라우저 밖으로 마이그레이션하여 닷넷 프레임워크와 WPF를 사용하는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과 글을 추가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작성한 8개의 튜토리얼에 대한 링크입니다. (아래 링크 한글번역 진행중입니다)

 

Part1: VS 2008과 실버라이트 2를 이용한 “Hello World” 만들기

Part2: 레이아웃 관리 사용하기

Part3: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한 네트워킹과 DataGrid 사용하기

Part4: 보다 나은 룩앤필(Look and Feel)을 위한 Style Elements 사용하기

Part5: ListBox 사용하기와 리스트 데이터 표시를 위한 데이터 바인딩 하기

Part6: Master/Details 시나리오의 구현을 위한 사용자 정의 컨트롤 사용하기

Part7: 컨트롤의 룩앤필(Look and Feel)을 변경하기 위한 템플릿 사용하기

Part8: WPF를 사용한 Digg 데스크탑용 응용프로그램 만들기


튜토리얼에서 만든 응용프로그램은 유명한 Digg.com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 간단한 검색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사용자는 검색 토픽을 입력하여 관련된 Digg스토리를 검색 합니다.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모든 UI는 실버라이트의 WPF 프레임워크를 사용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실버라이트 네트워킹 스택을 사용했고 Digg REST API를 직접 접근하기 위한 크로스 도메인 지원을 사용했으며 UI에 데이터바인딩 시킬 DiggStory 데이터의 쿼리와 가공을 위해 LINQ LINQ to XML을 사용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은 사용자로 하여금 검색된 리스트에서 스토리를 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빠르게 보기 위해서 Master/details 데이터 상호작용 모델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자세히 보기에서 Digg스토리로 바로 점프하거나 자세히 보기를 닫고 다른 스토리를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 프로그램은 약 35줄의 C# 코드와 75줄의 XAML 페이지와 사용자 정의 컨트롤 코드로 구현됩니다. 단지 실버라이트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와 컨트롤들만 사용했을 뿐입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WPF를 사용해 보신 경험이 있다면 제가 이 튜토리얼에서 논의하는 UI 개념이 매우 낮 익을 것입니다. 하지만 WPF를 사용해 보신 경험이 없다면 이 튜토리얼은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잡기 위한 좋은 개요를 제공할 것 입니다. 그리고 바라건데 실버라이트 2 베타1이 나왔을 때 VS 2008과 함께 실버라이트 2 응용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알려줄 것입니다.

 

베타1이 다운로드 가능하게 되면 제 블로그를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또한 베타1이 출시되면 최종 Digg 프로그램을 코드와 VS 2008에서 열어서 수정할 수 있는 프로젝트 파일과 함께 제 블로그에 올려둘 생각입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스캇.

 

2008년 2월 22일 오전 6시 41분 ScottGu가 발행함.


윗글은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이사인 스캇 구슬리의 블로그에 게시된 First Look at Silverlight 2의 번역본 입니다.

출처 : http://onestone.tistory.com/entry/실버라이트2와의-첫만남-ScottGus-First-Look-at-Silverlight-2-의-번역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