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시험을 준비하면서 .. 작성한 PMP 강의 노트이다. 오래전에 본 시험이라 PMBOK 2000기준으로 작성되어 있다.
Preview
- 사람에 의해 수행됨
- 제한된 resource에 의해 Constrain 됨
- Planed, executed, and controlled
2. Project Definitiondml 주요 용어들
1) Project
유일한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목적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한시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을 프로젝트라함.
2) Assumption(가정) :
- "계획 수립을 위하여 불명확한 현상을 사실로 인정한 것들"
- 초기단계의 가정이 다른 방향으로 발전케 될 경우 프로젝트의 위험요인이 되기도 함
- 프로젝트 팀은 프로젝트의 가정(Assumption)이 현 시점에서도 유효한지 여부를 주기적으로 검증하여, 가정을 사실로 점진적으로 구체화(Progressive Elaboration)해야 함
3) Constraint(제약조건) :
- "프로젝트 수행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
- 대부분의 프로젝트의 경우 사전에 정해진 완료일, 프로젝트 예산, 적용 가능한 기술요소 등은 대표적인 제약조건의 예임.
Lesson
1) Temporary
한시적이다. 착수일과 종료일이 있다.
2) Unique
- 할때마다 다르다. 예측이 힘드고, 루틴하지 않다.
- 고객이 달라지며, 업무가 달라지며, 구성하는 기술이나 팀원이 달라지기 때문에 unique하다라고 함.
- 예측이 힘들므로 위험이 있다.
* Project와 Operation의 차이 - Operation 공장에서 물건을 생성하는 일. 하루 하루 같은 물건을 찍어냄 - Project 할 때마다 다르고, 끝내고 나면 Operation으로 넘어감 아파트를 건축할 때 까지는 Project, 짖고 난후는 운영은 Operation |
3) Progressive하게 Elaboration한다.(점진적으로 상세화)
: 최초의 목적, 컨셉을 단계별로 구체화시켜 나간다.
- 아파트 건설, SI업체의 개발업무, 교육과정
- 사내 프로세스 개선 TF를 만든다. 신제품 개발
cf) 운영업무의 예 : 제품 생산(공장), 기능 조직의 인사업무, 빌딩관리
프로젝트 지식영역에 대한 부분이다.... 강의 정리한 부분이라 중간중간 헛점이 많네요 ㅋ
Preview
Project Knowledge Areas, describes project management knowledge and practice in terms of their component processes.
2. Project Knowledge Area (프로젝트 관리 영역 : 9가지)
- Scope Mgt(범위관리), Time Mgt(일정관리), Cost Mgt(원가관리)
- Quality Mgt(품질괸리), Human Resource Mgt(인력 관리)
- Communication Mgt(의사소통관리), Risk Mgt(위험관리),Procurement Mgt(구매 관리)
- 위의 관리 영역을 통합하는 Integration Mgt(통합관리)
Lesson
1) 프로젝트 관리란?
- 프로젝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 활동에 프로젝트의 지식, 스킬, 툴, 기법을 적용하는 것
-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내기 위한 제반 활동
2) 프로젝트 관리의 대상 (PM이 관리해야 할 대상, PM이 고민하는 것)
- 일정, 돈(원가), 고객(프로젝트 종료를 승인할 대상), 요구사항, 벤더(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납품업체), 위험(Risk), 품질, 팀원, 의사소통
2. Knowledge Area (PMBOK에서 정의하는 프로젝트 관리 영역)
- Scope Mgt : 요구사항 관리
- Time : 일정
- Cost : 비용
- Quality : 품질
- Human Resource:
인력 (*PMBOK에서의 Human은 팀원 뿐 아니라, 이해당사자(stakeholder)를 포함한다.)
- Stakeholder란 ?
- 이해당사자(PM, 팀원, 고객, 영업대표...)
- 프로젝트 결과에 따라 영향을 받는 사람 (좋은 영향, 나쁜 영향)
- 프로젝트 결과에 영향을 받으므로,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려고 함.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만히 있지 않고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함.
- 각 이해당사자들의 요구사항에 맞게 정보를 주어야 한다. Communication과 관계됨.
- Communication : 의사소통
- PMBOK에서는 어떻게 보다는 무엇에 초점을 둔다.
- Risk : 위험
- Procurement : 구매
- Integration : 위의 것들을 통합 관리하는 것..
=> 총 9개.
* 위에서 Scope, Time, Cost는 Core Process이다.
- Scope Mgt : 고객과 함께 할 일, 하지 않을 일을 정확히 정의.
- Time Mgt : 일정
- Cost Mgt : 예산 수립, 예산 내에서 프로젝트 수행
- Quality Mgt : ?
- Human Resource Mgt :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업무 결과에 따른 평가
- Communication Mgt : 이해당사자들의 정보요구사항 식별 정리, 배포활동 (주간 보고서, 월간 보고서)
- Risk Mgt : 프로젝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조기에 예방하는 활동
- Procurement Mgt : 적절한 업체 선정 및 관리하에 프로젝트 목표 달성
- 관리를 해야하는 데 ... How의 관점에서 // 3항은 What에 대한 것
- How에 대한 Framework
- Plan(계획) -> Do(실행) -> See(통제)
Preview
- Project Management processes can be organized into five groups of one or more process each: Initiating processes, Planning processes, Executing processes, Controlling processes, Closing processes –PMBOK-
- Process Group : PMBOK에서는 프로세스 그룹을 착수, 계획, 통제, 실행 및 종료의 다섯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 프로세스 그룹간의 연관관계 이해가 중요
Lesson
- Initiating
: 프로젝트 또는 단계의 착수를 승인하는 프로세스
- Planning
: 수행할 프로젝트 목표를 정의하고,
다양한 방법 가운데 최선의 방안을 수립하는 프로세스
- Executing
: 인적, 물적 자원을 투입하여 프로젝트 계획을 수행하는 프로세스
- Controlling
: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프로젝트 수행성과를 측정하여 계획대비 차이를 분석하고 필요한 시정조치(Corrective Action)를 취하는 프로세스
- Closing
: 프로젝트 또는 단계의 수행 결과를 공식적으로 인수(Formal Acceptance)하는 프로세스
각각의 Knowledge Area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각 KA를 Process Group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장점은 공통적인 Framework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각의 KA는 계획 - 실행 - 통제의 큰 Framework을 따른다.
* 총 39개의 단위 프로세스가 존재함
- 각 39개 프로세스는 각각이 하나의 KA, 하나의 프로세스 그룹에 속해야만 한다.
- 풍부한 경험
: 프로젝트 관리는 지식이라기 보다 지혜이다. 단기간에 축적되지 않는다.
-
: 훌륭한 PM곁에서 지켜보는 것
- Lessons Learned
: 교훈. 다시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PMBOK
: 이론을 적용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Cf.)당구 잘치는 방법
많이 / 고수와 함께 / 복기 / 교본
'소프트웨어 >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팀장 딜레마…에 붙여 (0) | 2007.06.27 |
---|---|
[질문] 개발자들 이거 없으면 못 만든다!!!~~~ (1) | 2007.05.30 |
PMBOK2000 한글 번역 (0) | 2007.05.30 |
PMP (0) | 2007.05.30 |
PMP관련 Link (0) | 2007.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