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미래의 자신을 선택하자.

falconer 2007. 9. 18. 08:46

현재 자신의 모습이 불만족스럽게 생각되어 속상할 때, 새로운 나의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봅니다. 그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답니다.

지금 한번 자신의 모습을 찬찬히 살펴보자. 거울을 보아도 좋고, 그냥 가만히 생각해 보아도 좋다. 지금 당신의 모습은 어떤가?

예전부터 꿈꾸어 오던 자신의 이상형에 가까운 모습인가? 아니면, 이상적인 자신의 모습과는 거리가 있는가? 만약 그렇다 해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바로 지금 이 순간부터 다르게 선택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게 무슨 소리냐고?

그 원리는 간단하다. 지금의 당신은 과거의 당신이 자신을 위해서선택한 결과 성립된 것이다. 우리는 매 순간 선택을 하고 있다. 우리는 매일 아침 먹는 음식과 입고 나갈 옷을 선택한다. 갈 곳과 그곳을 가는 방법, 즉 지하철을 이용할 것인지, 버스를 이용할 것인지, 택시를 이용할 것인지, 아니면 걸어서 갈 것인지를 선택한다. 또한 일을 함에 있어서는 어떤 방식으로 일을 처리할 것인지 및 함께 일할 업무 파트너를 선택한다. 퇴근 시간이 되어서는 저녁때 누구를 만날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우리는 바로 지금 이 순간도 계속해서 선택하고 있다. 다만 그것을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당신이 자신을 바꾸고 싶다면, 마음 속에 그린 모습을 닮아가도록 지금의 선택을 돌아보기만 하면 된다. 그렇게 하면 가까운 장래에 당신은 당신이 되고 싶어하는 이상형의 모습을 닮게 되어 있다.

그럼 지금부터 의식적인 선택을 통해 이상적인 자신이 되는 연습을 시작하자!

1단계: 종이를 준비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적어본다.

종이에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업무를 써보자.

2단계: 다음으로 하고 싶은 일, 바라는 일들을 적어본다.

다음으로 당신이 하고 싶었던 일이나 바라던 일을 적어본다. 어린 시절의 꿈과 당신이 지금 바라는 일, 예를 들어 지금 하는 일을 발전시켜서 더 큰 사업을 해보고 싶다거나, 취미를 본업으로 삼고 싶다는 등 여러 가지가 나올 것이다. 적어놓은 일은 모두 이루어진다. 그렇게 생각하고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라도 좋으니, 자질구레한 일부터 거창한 일까지 계속 써보기 바란다.

3단계: 바라는 생활을 좀더 구체적으로 적어본다.

당신이 바라는 생활에 대해서도 써보자.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 때까지 어떤 곳에서 살고 있고, 곁에는 어떤 사람이 있으며,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기분으로 지내고 있는가? 당신이 꿈꾸던 생활에 현실로 이루어진 상황을 상상하며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자. 지금 당신의 기분은 매우 설레지 않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삶의 방식대로 살고 있을 때는 그처럼 설레고 기쁨에 차 있게 된다.

4단계: 꿈의 보물 지도를 만든다.

커다란 코르크 보드나 모조지를 준비해서 거기에 바라는 것들을 적은 종이를 붙인다. 그리고 되고 싶은 이미지나 갖고 싶은 물건의 사진 등을 붙여서 자신의 꿈의 보물지도를 만들어본다. 그리고 그것을 항상 보도록 한다. 바라는 사항을 적어놓은 종이를 늘 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다. 눈으로 보기만 해도 당신의 잠재의식은 그것에 가까워지기 위해 빠르게 회전하기 시작한다.

5단계: 이상적인 자신을 위해서 지금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본다.

보물지도를 보면서 이상적인 직업을 얻고, 이상적인 자신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지 하나하나 생각해 보자.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물음에 대한 대답을, 바라던 일이 이루어졌을 때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자.

인맥을 넓히고 싶다면 모임에 나가거나 만나보고 싶은 사람에게 메일 등을 보내 연락을 취하면 된다. 취미를 직업으로 삼고 싶으면, 이미 그렇게 하고 있는 사람을 찾아가서 이야기를 들으면 된다. 또 지금보다 더 우아한 사람이 되고 싶으면, 그렇게 행동하면 된다. 갖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큰마음 먹고 사본다. 이처럼 바라는 일마다 그것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최소한 다섯 가지 이상 생각해서 적어보자. 전혀 생각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정말 바라는 일이 아닌지도 모른다.

6단계: 하고 싶은 일을 누군가에게 이야기해 본다.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고 누군가에게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다. 말에는 세계를 움직이는 힘이 있다. 우리는 각자 백명 이상의 지인을 알고 있다고 한다. 지인이 지인을 부른다면누군가가 사람을 소개시켜주거나 계기를 만들어주는 일도 일어날 것이다. 그리고 적어 놓은 것 중에서 오늘부터 할 수 있는 일에 빨간 동그라미를 그리고 실행해 나가자. 그것이 현실로 이루어지기를 설레는 마음으로 믿으면서 매일 조금씩이라도 꼭 해보도록 하자.

상상한다’, ‘남에게 말한다.’, 행동한다.’ 이 세가지가 합쳐지면 엄청난 힘이 발생하게 됩니다. 행동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다고요? 어렵다고 생각할 것 없습니다. ‘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한다.’라는 말을 아십니까? 그냥 그렇게 행동하면 되는 겁니다. 당신이 진정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모습과 부합하는 것을 선택하면 할수록, 당신의 생활은 점점 더 만족스러움 그 자체로 탈바꿈하게 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쓰네요시 아야꼬 著 행운’ || 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