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내 블로그를 더 많은 사람들이 찾게 하는 법

falconer 2008. 4. 18. 07:44

한국블로그에 올라온 내 블로그 구글 검색 쉽게 하는 방법이다.


내 블로그는 '구글 블로그 검색'에 있을까?

블로그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좋은 정보들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블로그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내 블로그를 다른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일 또한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의 블로그 정보를 다른 사람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구글 블로그 검색에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blogsearch.google.co.kr 검색창에 blogurl:'나의 블로그주소'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 코리아 블로그(http://googlekoreablog.blogspot.com)의 글들을 찾아보시려면 검색창에 blogurl:googlekoreablog.blogspot.com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블로그 검색' 버튼을 눌러 검색결과를 확인합니다.




핑 서비스

내 블로그 글이 없다면 핑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핑 서비스는 새로 작성된 블로그 글을 검색 엔진에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새로운 주소의 블로그가 만들어졌거나 새로운 글이 작성되었을 때 검색 엔진이 바로 수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작성된 블로그 글을 검색 엔진에 직접 알려주어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검색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핑 서비스입니다.

블로그 사이트나 설치형 블로그 저작 도구에 핑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확인합니다.

• 핑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관리자 설정 페이지에 명시적으로 구글로의 핑 서비스 제공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해당 업체에 문의합니다.

• 핑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
새로운 글을 작성하신 후, http://blogsearch.google.com/ping 에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Submit Blog'버튼을 누릅니다.



핑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Thanks for the ping.


검색 허용

핑 서비스는 블로그 검색에 새로운 글이 작성 되었음을 알려주는 방법입니다. 핑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곧 검색 결과에 포함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블로그 사이트의 기술적인 문제로 검색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블로그 사이트의 검색 수집 설정 및 정책을 확인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웹 페이지를 검색 엔진이 검색해도 되는지를 명기하고 검색엔진이 이를 지키도록 하는robots.txt라는 파일과 이와 관련된 사항들이 있습니다. 현재 구글 블로그 검색은 다음의 세 항목이 모두 검색 허용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여 검색 수집을 하고 있습니다.

• 블로그 URL: 블로그 HTML 페이지가 존재하는 주소
예를 들어 http://blog-searchable.blogspot.co.kr/robots.txt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User-agent: Mediapartners-Google
Disallow:

User-agent: *
Disallow: /search
Disallow: /

위 예제의 내용은 모든 검색 엔진이 이 블로그 안의 모든 글을 수집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 피드(Feed) URL: RSS나 ATOM이 존재하는 주소
피드에 대한 수집 정책은 별도로 명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피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Permalink: 블로그 글 각각의 주소 및 해당 HTML 페이지
robots.txt뿐 아니라 소스의 NOINDEX, NOFOLLOW 관련 메타 태그도 없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http://blog-searchable.blogspot.com/2008/04/blog-post.html의 HTML 원문을 보시면 < content="'NOINDEX,NOFOLLOW'" name="'robots'/">와 같은 메타 태그가 있어 검색 수집이 불가능합니다.

일부 국내 포털의 경우 블로거가 해당 블로그 또는 블로그 글을 검색 가능하도록 설정하더라도 블로그 URL과 메타태그를 검색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사오니 위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피드 URL만 검색 허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정상적인 검색을 구현할 수 없습니다.

• 피드 내용과 본문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블로그 검색이라기 보다 피드 검색 결과를 출력함.
• 피드에 블로그 글의 부분 공개만 이루어지는 경우, 전문 내용과 이미지 등을 검색 결과에 반영할 수 없음.
• 최신 글들에 의하여 피드에서 제외된 글의 변경된 내용을 검색에 반영할 수 없음.

보다 자세한 기술적 내용은 다음의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Blog Search Pinging Service
Google Blog Search Pinging Service A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