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C# & ASP.NET

Azure Services

falconer 2009. 8. 7. 12:57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Azure Services Platform이 작년 10월 처음 공개된 이후 지난 3월 MIX를 거치면서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고 5월을 지나면서 몇 가지 추가된 기능들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image

1. Azure Services Platoform은 라이선스를 파는 제품이 아니라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며, 이의 구성 요소 가운데 클라우드 OS에 해당하는 Windows Azure에 추가된 기능으로 배포될 위치를 지정할 수 있는 Geo-Location 지원 기능이 있다. 이는 나의 서비스가 어느 곳에 위치한 데이터센터에 배포되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를 서비스 생성시에 지정할 수 있는 것으로 현재는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북미 북부 혹은 남부 정도만 선택할 수 있다.

image 

2. 지난 5월 28일에 공개된 기능으로 Windows Azure의 Storage 서비스에 Table에 대한 배치 트랜잭션 기능이 추가되었고, Blog에 대해서는 한 Blob에서 다른 Blob으로 복사하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Blog내에 업로드된 블럭들을 리턴하는GetBlockList API가 committed 뿐만 아니라 uncommitted까지 리턴하는 것으로 업데이트되었다. 또한 Storage 서비스에 버전닝이 추가되었으며 이는 HTTP 헤더에 “x-ms-version” 헤더를 추가함으로써 구현되고 있고 현재 선택 적용 (opt-in) 사항이다. 그 밖에 Windows Azure tools for Microsoft Visual Studio May CTP를 통해서 현재 베타 상태인 Visual Studio 2010과 연동이 가능하다. 
Blog Copy에 대한 좀더 상세한 내용은 MSDN Blog Copy를 참고하시길... 
GetBlockList에 대한 좀더 상세한 내용은 MSDN GetBlockList를 참고하시길...

3. Windows Azure의 내 Storage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도구인 Windows Azure Management Tool (MMC)이 있어 내 계정의 blob을 추가하거나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queue에 대해서도 추가/제가 및 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다.

4. Windows Azure의 Storage서비스를 사용한 온라인 상의 경매 예제가 공개되어 있어서 차근차근 따라해볼 수 있으며, 이 예제는 Windows Azure의 queue 서비스와 Worker Role을 사용하여 구현되었다.

5. 또한 Azure Services Platform은 애초부터 상호운용성을 염두해두고 설계가 되었으며, 자바나 루비 SDK는 진작부터http://azure.com을 통해 공개해왔으며, 이번에 PHP 개발자가 Windows Azure를 사용할 수 있도록 Codeplex를 통해 PHP SDK for Windows Azure를 오픈 소스로 공개하였다.

logical_architecture deployment_scena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