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플래시 결제를 통해 ActiveX를 빠져나가보자. 이니페이 플래시 2.0

falconer 2008. 9. 13. 00:05
전자결제시스템 제공업체인 이니시스가 비 윈도 시스템, 비 IE 웹브라우저를 위한 새로운 전자결제시스템인 이니페이 플래시 2.0(INIPay Flash 2.0)을 내놓았다. 기존의 전자결제시스템인 INIPay나 다른 결제 시스템은 대부분 ActiveX 기반인데 비해 이 INIPay Flash 2.0은 이름 그대로 플래시 기반이다.

이 시스템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전자금융시스템은 윈도 기반에 IE에서 ActiveX를 이용해서 처리되는 것이 거의 통념으로 작용해왔다. 현재 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결제모듈, 보안모듈은 대부분이 ActiveX 기반이며 이로 인해서 리눅스, 맥 사용자와 IE가 아닌 FF나 사파리, 오페라 사용자들은 제대로 된 금융서비스를 받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는 플래시를 통해서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얘기가 된다. 플래시는 플래시가 동작할 수 있는 모든 환경에서는 다 무리없이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에서 IE가 아닌 FF, 사파리, 오페라에서도 결제가 가능하고 윈도가 아닌 리눅스,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웹2.0 시대로 넘어오면서 OS나 웹브라우저에서 벗어나기 위한 웹표준 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미 해외에서는 수많은 서비스들이 웹표준을 따르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보안이슈에 걸려서 ActiveX 구동방식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상황이다. ActiveX 이외에는 별다른 방안이 없다고 생각하는 개발자들이나 업체 운영자들의 사고방식 때문이다. 하지만 플래시를 통해서 이러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이 되면 보안모듈은 모르겠지만 적어도 결제모듈만큼은 크로스 웹브라우징, 크로스 플랫폼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아마 보안모듈도 플래시로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요 전에 소개했던 플래시 광고를 악용한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글을 보면 얼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ActiveX를 대신할 수단으로 많이 거론되는 것이 자바스크립트, 그리고 독립프로그램 등이었다. 이제는 플래시도 그 수단의 하나로 거론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어쩌면 자바스크립트보다 더 강력하게 통제할 수 도 있지 않을까? 플래시가 좀 무겁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어쩌면 실버라이트를 통한 전자상거래가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든다. 물론 실버라이트가 FF의 최신버전에 잘 돌아간다는 조건이 붙어야 하겠지만 말이다.

여하튼 ActiveX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는 점은 무척이나 기쁜일이다. 물론 앞서 얘기했던 플래시 광고를 통한 바이러스와 같은 위협은 제거해야 하지만 말이다.


출처 : http://poem23.com/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