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17 08:14

당장 컴퓨터에서 지워야하는 상용 소프트웨어들

기획이나 설계 업무를 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들 중에 사용인지 모르고 사용하다가 큰 코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무료 소프트웨어에 대한 연재를 하려 마음을 먹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아직 그 결심은 유효하나 너무 연재 주기가 길어지고 있네요. 생업이 바빠서...


연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하나씩 알아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당장에 사용하면 안되는 것을 알 통째로 아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서 정리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여기>

아래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당장에 지우고(아니면 개별적, 혹은 회사 차원에서 라이센스를 구입하세요), 프리웨어나 오픈소스로 갈아타시기 바랍니다.


1. 문서작성
- 무료 : 오픈오피스(온라인용으로는 구글닥스) / http://www.openoffice.org/

참고로 아래아한글은 대체 소프트웨어가 없습니다. HWP라는 문서형식을 공개하고 있지 않아, 구입을 하시거나, 지우거나 하셔야 합니다. 참 난감하죠잉...


2. 압축 소프트
- 상용 : 알집 
- 무료 : 빵집(http://www.bkyang.com/), 트집(http://www.kippler.com/win/tzip/), 세븐집(7-zip: http://www.7-zip.org/) 등

알툴즈(http://www.altools.co.kr/)는 개인용으로는 무료이지만, 회사에서 사용하는 것은 모두 상용입니다. 회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알툴즈는 당장에 모두 지우시기 바랍니다.

알집, 알약, 알씨, 알송, 알쇼, 알패스, 알FTP 등은 당장에 지우고 다른 것을 사용해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어쩌면 전화위복이 될 수 있습니다. 익숙치 않은 것 뿐이지 성능은 더 좋은 것들이 널렸거든요.


3. 이미지 뷰어
- 상용 : 알씨
- 무료 : 포토스케이프(http://photoscape.co.kr/) 등(XnView : http://www.xnview.com/, InfraView : http://www.irfanview.com/ 등도 있는데 이건 외산일뿐 회사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용이라고 합니다. 혼동 없으시길...)

이미지 뷰어로 많이 사용하는 알씨도 상용입니다. 포토스케이프라는 강력하고도 무료인 놈이 있습니다. 이걸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그러나 전 Xnview에 너무 길들여져 있어서 이 놈을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4. FTP 클라이언트
- 상용 : 알FTP
- 무료 : 파일질라(FileZilla : http://filezilla-project.org/) 등

알FTP도 상용입니다. 찾아보면 좋은 거 많지만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는 파일질라의 성능도 아주 좋습니다. 당장에 갈아타 보세요.


5. 텍스트 에디터
- 상용 : 에디트플러스(Editplus) / http://www.editplus.com/
- 무료 : 아크로에디터(http://www.acrosoft.pe.kr/), 크림슨에디터(http://www.crimsoneditor.com/korean/) 등

메모장 외에 에디트플러스라는 상용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십니다. 저는 개인용 라이센스를 구입했기 때문에 회사에서도 부담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 

6. 이미지 편집
- 상용 : 포토샵
- 무료 : 포토스케이프(http://photoscape.co.kr/), 김프(http://gimp.kr/), 페인트닷넷(http://www.getpaint.net/) 등

포토스케이프는 이미지뷰어로도 사용가능하지만 간단한 이미지 편집으로도 손색이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직접 사용해 보시면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이 개인에 의해서 무료로 배포된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좋습니다. 강추합니다. 포토스케이프로 하기 어려운 고급 이미지 편집은은 김프와 페인트닷넷으로 하시면 됩니다. 페인트닷넷은 윈도우 전용이고, 김프는 윈도우용, 리눅스용 모두 있습니다. 체감속도와 안전성은 윈도우용보다 리눅스용이 훨씬 더 좋습니다.


7. PDF만들기
- 상용 : 아크로뱃프로

PDF로 문서를 많이 만들어 배포하지요. 이때 무겁고 비싼 PDF 프로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오픈소스 혹은 무료로 배포되는 PDF 만드는 소프트웨어도 많이 있습니다. 위의 소프트웨어들은 PDF를 파일에서 직접 만들기 보다는 '인쇄' 옵션을 통해서 만듭니다. 참고하세요.


8. 백신
- 상용 : 알약
- 무료 : 없음

백신의 경우 개인과 회사 모두에게 무료로 풀리는 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내용 수정할께요. 단, 윈도우를 정품으로 사용하는 경우라면 MS에서 정품사용자에 한해서 무료로 배포하는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라고 있습니다. 이도 저도 아니라면 맥이나 리눅스(우분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기획자, 설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중 상용을 대체할 만한 무료 소프트웨어를 소개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컴퓨터에 이런 것들이 설치되어 있다면 당장에 지우시고 무료 소프트웨어로 갈아타시기를 권고드립니다. 

개인에게도, 조직에게도 도움될 게 없는 소프트웨어들이거든요. 그 외에 많이 사용하는 것이 있는데, 무료 소프트웨어를 못 찾으시겠다면 댓글 주세요. 아는 범위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 http://www.heybears.com/2512624
Trackback 0 Comment 0